서브배경
서브이미지

커뮤니티

전화번호

033-637-7902


Home_ 커뮤니티_ 강좌

제목

숨이 가빠오는 과호흡, 질환의 신호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신체는 정상적인 호흡을 통하여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를 배출시켜 동맥혈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37~43mmhg 범위로 유지한다. 하지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숨을 빠르게 쉬게 되면 호흡을 통해 이산화탄소가 과도하게 배출되어 ph가 증가하는 호흡성 알칼리 상태가 되는데, 이를 과호흡 증후군 또는 과환기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 과호흡 증후군, 어떻게 나타날까

과호흡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

- 호흡의 욕구가 증가되어 호흡량이 늘어나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 과도한 호흡이 끝난 후에는 낮은 혈중 이산화탄소 반응으로 호흡이 감소하기도 한다.
- 두통, 어지럼, 오심(메스꺼움), 감각 둔화, 손발 저림, 의식 저하, 실신 등이 나타난다.
- 팔다리가 저리면서 경기를 일으킬 때와 같은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 증상이 계속 지속될 경우 혈액이 알칼리화되므로 부정맥이 발생하여 심근 허혈, 가슴 통증 등이 나타난다.

△ 과호흡 증후군은 왜 생기나?

과도한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며, 그 외 심장이나 폐질환, 또는 약물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신체적 원인]
- 폐질환(천식, 기흉, 폐렴, 폐색전증, 폐혈관 질환 등)
- 심장 질환(심부전 등)
- 대사성 산증(당뇨병, 신장 질환 등)
- 기타: 저산소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통증이 증가할 때, 발열, 패혈증, 임신(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증가에 의한 호흡 욕구 증가) 등

[약물 원인]
아스피린 계열의 진통 소염제, 테오필린, 프로게스테론 등

[정신적 원인]
갑작스러운 불안, 스트레스, 감정이 격해진 상태, 정신 질환 등

△ 과호흡 증후군 치료는 ‘원인 파악’부터

과호흡 증후군을 일으키는 질환은 매우 다양하므로 일괄적으로 시행하는 검사는 없다. 원인 질환을 밝히기 위하여 폐 기능 검사, 심장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고, 동맥혈 가스 분석을 실시한다.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일어나는 증상들을 통틀어 가리키는 것으로 질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안정과 함께 수면을 취하고, 증상이 심할 경우 봉투를 통하여 자신이 배출한 공기를 재흡입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 그 밖에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개인적 문제, 정신과적 문제 등을 해결하는 것이 좋다.

△ 과호흡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 원인이 신체적 질환에 의한 것이라면 관련 질환의 치료를 실시한다.
- 정신적 원인에 의한 것이라면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자신의 증상이 심각한 신체적 질환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 카페인은 과호흡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피한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