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
서브이미지

커뮤니티

전화번호

033-637-7902


Home_ 커뮤니티_ 칼럼

제목

당뇨병 남성의 절반 이상이 발기 부전

발기부전이 당뇨병을 앓는 남성의 50% 이상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약 9만 명의 당뇨병 환자에 대한 데이터 분석 결과, 당뇨병을 앓는 남성의 약 53%가 발기부전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을 앓는 남성은 당뇨병을 앓지 않는 남성에 비해 발기부전 가능성이 3배 이상 높았고, 발기부전이 10~15년 더 빨리 나타났다.

혈당을 재는 성인

프랑스 마리타임병원 유세프 쿠이닷트 박사팀은 2016년 11월까지 평균나이 56세인 88,000명 이상의 남성을 포함해 145건의 연구 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1형 당뇨병 환자의 37.5 %와 2형 당뇨병 환자의 66.3 %가 발기 부전을 앓고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의 대부분은 아시아와 유럽에서 시행되었으며, 당뇨병을 앓는 남성에게서 발기부전이 발생한 비율은 국가에 따라 다양했으나 남미에서 가장 높았고, 북미에서 가장 낮았다. 연구팀은 문화적, 심리적, 기타 요인이 발기 부전의 발병률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1980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당뇨병 환자 수는 1억 8백만에서 4억 2천2백만으로 급증했으며, 성인의 유병률은 4.7 %에서 8.5 %로 증가했다. 당뇨병은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발기 부전은 당뇨병의 합병증 중 세 번째로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다. 발기 부전은 40세 이상의 남성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지만, 당뇨병이나 심장 질환이 있는 남성의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다.

당뇨병이 있는 남성에게서 발기부전이 발생하는 이유는 혈당치가 높으면 발기를 유지하는데 관여하는 혈관과 신경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상을 입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제2형 당뇨병을 앓는 남성 중 이미 상당수가 진단 시점에서 발기부전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당뇨병으로 고통받는 남성들에게 발기부전 조기 검사를 권장한다고 전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